작품 제목
마후라
작품의 배경
"우리나라 한국 공군은 조국을 수호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이 임무는 단지 국토방위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우리나라의 문화와 정체성, 그리고 국민의 자긍심을 지키는 것 또한 공군의 중요한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대한민국의 고유한 언어인 한글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것이 곧 우리 국민의 자긍심을 지키는 일일 것이다.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며, 한글이라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한글의 아름다움과 문화적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 한글은 단순한 문자를 넘어, 우리 민족의 자주적 독립의 상징이며, 동시에 우리 국민이 공유하는 가치와 정체성이기도 하다. 한글의 독창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이를 널리 알리는 활동에 동참함으로써, 우리나라 군의 헌신이 단지 군사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문화적으로도 대한민국을 지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밤낮으로 국가와 국민, 그리고 영공을 수호하는 우리 국군의 용맹한 모습을 상징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으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일상의 평화를 묵묵히 지켜내고 있는 국군의 노고를 알아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이 작품이 국민들에게 한글의 중요성과 국군장병들의 헌신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작품의 특징이나 의미
"우선 대한민국 공군이 상징하는 여러 요소 중 '빨간 마후라'라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마후라’라는 글자를 디자인의 첫 번째 요소로 채택하였다. 한국 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공군 조종사들은 적의 위협을 이겨내고 조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끝까지 싸웠다. 이때 이들이 착용한 빨간 마후라는 지금 한국 공군의 결단력과 조국에 대한 헌신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두 번째 요소로는 하늘을 상징하는 조류 중 용맹함과 평화를 상징하는 독수리를 채택하였다. 나는 마후라의 글자와 독수리의 형태로 재조합하여 한글과 그림의 담백한 조화를 담아내고자 했다. 이 작품에서 독수리와 마후라의 조합은 조화롭게 어우러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독수리의 강인함과 자유로움이 마후라의 용기와 희생을 만나, 조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해 온 우리 국군의 숭고한 희생과 강력한 힘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마치 하늘을 수호하는 영웅과 같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독수리와 조종사의 정신이 하나가 된 모습을 나타낸다.
이번 작품을 통해 조국을 위해 싸운 이들의 용기와 희생을 기리는 동시에, 그들의 정신이 우리 영토를 수호하는 강력한 힘으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음을 표현해 보았다."
희망 사항 - 어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입으면 좋을까?
"본 티셔츠 도안의 핵심은 한글을 통해 대한민국 국군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티셔츠를 입는 사람들 역시 디자인의 의도를 이해하고 착용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특히, 대중문화를 계기로 대한민국에 관심을 가진 외국인들이 우리의 티셔츠를 착용하면서 대한민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날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대한민국을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한 한국의 대중문화는 대한민국이 지닌 여러 가지 매력 중 하나에 불과하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군이 상징하는 호국과 헌신의 역사 역시 한국을 세계에 알리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대중문화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처음 접한 이들이 우리의 티셔츠를 착용한다면 미디어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대한민국 고유의 애국성과 민족에 대한 자부심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입는 한글(HAANGLE LOOK) 한마디!
"대한민국 국군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한국인들 역시 우리의 티셔츠를 착용하면서 국군의 가치에 대해 다시금 고민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대한민국 국군은 국민의 관심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아직도 많은 군인은 열악한 환경과 부족한 지원 속에서 국가를 위해 복무하고 있다.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더 나은 군대를 만들기 위해선 군대를 향한 국민의 관심이 필수적이다. 우리의 티셔츠를 착용하는 것을 계기로 한 명이라도 더 대한민국 국군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