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국으로 문의가 계속된다.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가족들과 함께 모여 그리면서 참여할 수 있을까요?'
'입는 한글 공모전(HAANGLE LOOK CONTEST)'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세계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우리 일상의 옷에 대한 공모 잔치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사무국은 위와 같은 문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래서 직접 손으로 그려도 참여할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그리는 도구에 대해
이번 공모전에서 모집하는 입는 한글(HAANGLE LOOK) 도안 그림파일은 1개 색상으로만 만들어야 한다. 같은 색상에서 농도를 조정해서 사용해도 2개 색상이 된다. 그러므로 컴퓨터가 아니라 손으로 그림을 그려 그것을 최종본으로 제출할 때 1개 색상의 두께가 다른 몇 개의 펜을 사용할 수는 있다.
추천하는 펜은 색이 선명하게 나올 수 있는 '유성펜' 계열을 추천한다. 색상은 검은색.
종이 준비
도안의 위치와 크기 설정은 변함없으며(참고 클릭: 응모 방법 게시물), A4나 A3 크기의 깨끗한 백색 용지를 준비한다.(꼭 깨끗한!)
(사례) 손으로 그려서 만드는 도안 과정
① 종이와 펜 준비 / Prepare paper and pen
- 깨끗한 A4 용지와 두께가 다른 검은색 유성펜 그리고 용지 아래 받칠 비닐 파일을 하나 준비한다.
② 밑그림 그리기 / Drawing a sketch
- 위 사진에서는 가는 유성펜으로 했지만, 지우개와 연필을 사용해서 밑그림을 그리는 것을 추천한다.
③ 꾸미기 / Decorate and complete!
- 두께가 서로 다른 검은색 유성펜으로 밑그림 위에 선명한 그림의 선을 그린다.
- 종이 빈 공간이 있다면, 그림의 선 안쪽 면은 채워달라거나 하는 메시지를 적어 놓는다.
- 응모 과정에서 티셔츠 희망 색상을 선택하면, 거기에 맞게 적절한 색으로 그림 선의 색상을 변경된다. 만일 그림 선의 특정한 색상을 희망하면 종이 빈 공간에 메시지로 적어 놓는다.
(사례) 티셔츠로 제작되었을 때 모습
위와 같은 도안 과정을 거쳐 티셔츠에 손으로 그린 도안 그림이 적용될 수 있다.
위 (1)과 (2)의 경우는 처음부터 하나의 용지 안에 'ㅎ!' 그림 3개를 그려 넣거나, 'ㅎ!' 그림을 스캐닝한 파일을 응모자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편집하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최종 작업과 응모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A4나 A3용지에 도안을 완성하면, 그 용지를 가능한 스캐너 장비로 이미지 스캐닝을 한 후에 그 파일을 가지고 응모한다.
스캐닝 옵션에서는 '컬러'보다 '흑백'으로, 300DPI 이상(600DPI 추천)으로 설정하고 스캐닝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캐닝한 파일은 TIFF 포맷이 가장 좋으며, JPG나 PNG도 가능하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이제 응모하러 가자!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의 응모를 대행할 수도 있다. 또한 응모자는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 응모할 수도 있다. 즉, 교실에서 학생이 선생님과 함께 공모전에 응모한다면, 집에서는 가족과 함께 응모하고, 친구 또는 혼자 또 응모하는 것도 가능하다.